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정말 편한 네이버 웨일온(whaleON) 화상회의/화면공유 앱&프로그램

- 'WhaleON, 화상회의 아직 홍보가 덜 됐구나!?' 간단 사용후기

- 대표 무료 화상회의 프로그램, 온라인 강의모드 까지

- 웨일온(whaleON) 기본기능 및 주요기능/가능한 최대인원 500명

- 화상회의와 PC화면 공유 기능 최적화/화이트보드 함께 그리기

- 장점과 단점

- PC, 모바일 다운로드 링크

 

*본 게시글은 네이버와 사업적 관련이 없으며, 지극히 개인적인 사용후기임.

 

네이버 웨일 공식홈

 

코로나 시국과 맞물려, 재택근무나 인터넷 강의, 발표를 위해 화상회의 앱이나 프로그램이 많이 생겼고, 또한 많은 발전을 하게 되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무료(부분유료화) 화상회의 앱줌(Zoom)으로, 티비 예능이나 드라마에서도 많이 등장하며, 실제로 수 많은 국가기관, 사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네이버의 '웨일온(whaleON)'의 사용량 및 인지도는 많이 낮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브라우저의 편리성, 그리고 다양한 확장앱들 때문에 '웨일'자체는 사용하고 있지만, 확장기능인 화상회의 '웨일온'의 사용은 안하고 있었는데요.

 

PC나 모바일에 웨일이 깔려있음에도 불구하고, 줌(ZOOM)이나 비슷한 화상회의 서비스인 구글미트, 마이크로소프트 팀스등을 사용하게 되는건 역시 대중성과 사용자의 풀(pool)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메일, 브라우저는 네이버 쓰면서...

 

네이버 Whale ON 홍보영상 캡처

 

대표적인 무료 화상회의(음성회의) 프로그램
- 줌(ZOOM)
- 구글미트(google Meet)
- 마이크로소프트 팀스(Microsoft Teams)
- 스카이프(Skype)
- 미트어스(MeetUs)
- 디스코드(discord)
- 네이버 웨일온(whaleON)

 

사용해본 결과 생각보다 간편하고 안정적인 웨일온기본적인 회의시작 방법회의실 예약, 나만의 회의실, 강의모드, 발표자기능 등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 네이버 웨일온(whale ON) 기본 사용법 + PC/모바일

PC 사용

 

*화상회의 서비스 네이버 웨일온은 PC(애플, 윈도우)와 모바일에 웨일 앱브라우저가 설치되어있다면 모두 사용가능하다.

*웨일온의 호스트(회의시작기능)로서의 사용은 로그인이 필요하다.

 

 

1. PC 버전을 다운로드 했다면, 비디오 아이콘(화상회의)을 클릭하면, 바로 웨일온 회의시작 및 회의 입장 단계로 진입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링크는 게시글 최하단 기재

 

 

2. 회의를 오픈 할 호스트라면, [회의 시작] 버튼으로 회의명을 입력 후 시작을 누르면 회의방이 개설된다. 

 

 

 

*전용회의실 및 대기실 사용 옵션을 선택할 수 있음. 전용회의실은 나만의 회의실로, 고유의 링크 값을 받는다.

 

 

3. 회의시작 전 카메라, 마이크, 프로필 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 개인적인 집 공간이나 프라이버시 문제가 있는 장소라면, 가상배경을 설정 할 수 있다.

 

 

 

 

4. 호스트로서 [회의 입장]했다면, 자신이 설정한 프로필 닉네임으로 참가자 목록의 최상단에 표시되게 되며, 카메라, 마이크 기능을 온, 오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화면공유는 내 PC의 화면을 참가자들과 함께 공유하는 기능이며, 프레젠테이션, 발표회의, 개인적인 영상정보 공유의 용도로 사용되게 된다.

 

 

5. 웨일온은 화면공유, 화상회의 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팅도 가능하며, 수신인 설정으로 모두에게 알릴 것인지, 특정 개인과 1:1대화를 할 것인지 또한 설정이 가능하다. 

*특정인에게 메시지나 첨부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6. 웨일온은 또한 [강의 모드]를 통해, 발표자를 화면에 고정해, 현재 누가 발표를 하고 있는지, 접속자들을 집중 시킬 수도 있다.

 

 

7. 호스트(방 개설자)는 발표자를 설정 및 해제 할 수 있으며, 발표자 나 참가자의 카메라나 마이크를 따로 끌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참가자명 또한 변경 가능

 

 

 

 

모바일(스마트폰)사용

 

1. 네이버의 브라우저 서비스 [웨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한다.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웨일온]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2. 네이버 웨일온 모바일버전은 팝업기능(인터넷 서핑이나 메모등의 다른일을 하면서 화상회의 가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앱 위에 표시(다른 앱 위에 그리기 권한)의 허용이 필요하다.

 

 

 

3. 이후 다시 [웨일온]탭으로 들어가면, 회의시작 또는 회의입장 버튼을 확인할 수 있으며, 누군가 개설한 회의의 [회의 아이디], [회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회의방으로 입장하게 된다.

 

 

 

4. 본인이 회의를 개설하고 싶다면, 회의시작으로 들어가 [회의명]을 입력 후 시작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전용회의실, 대기실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앞서 말했다시피 전용회의실은 로그인한 계정에 부여된 '나만의 회의실'이다. 나의 회의ID, 회의 링크 고정. [회의 정보 공유]탭으로 쉽게 회의실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

 

 

 

5. [회의시작] 바로 밑의 [예약회의관리]탭으로 들어가면, 특정 시간에 생성되는 회의실을 예약할 수 있으며, 회의 입장 전 내 프로필변경 및 카메라, 마이크, 카메라 전환(전, 후면 모두 가능)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6. 프로필변경 탭으로 가상배경화면을 설정 할 수 있다.

*본인의 모습과 웨일온의 가상배경화면이 함께 영상에 출력된다. 예시는 갯마을차차차의 한 장면을 웨일온으로 촬영해본 것. 설정한 가상배경에 인물을 AI가 인지하여, 자동으로 합성된 나와 배경을 다른사람들에게 출력된다.

 

 

*웨일온이 실행중이라면, 내 스마트폰의 알림창(상단의 네비게이션바)에 웨일온 참가중임을 확인할 수 있기도 하다.

 

 

 

7. 회의의 설정 버튼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다. 

*회의 잠금뿐만 아니라, 대기실, 공유허용 여부, 채팅 허용 여부, 귓속말 허용 여부, 카메라 켜기 허용 여부, 마이크 잠금 여부 등을 온,오프 할 수 있으며, 참여자는 화이트보드 공유기능, 화면공유 기능, 가상 배경 설정, 손들기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8. 화이트보드 기능은 특히 다양한 그리기 기능을 제공하며, 설정을 통해 발표모드(혼자만 그리기)로 사용하거나,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참가자의 편집을 허용할 수도 있다.

*참가자의 개인 저장 유무를 설정 할 수도 있다

 

 

 

9. 웨일온은 다른앱 위에 그리기를 허용함으로써 다른 앱과 동시에 사용가능하다.

*회의 화면(내 화면이나 상대방, 발표자의 화면) 팝업 가능

 

 

 

10. 호응 이모티콘을 통해 의사표시를 할 수 있으며, 손들기 기능을 통해, 본인이 할 말이 있음을 의사표시할 수 있다. 

*마이크 버튼을 통해 본인의 마이크가 꺼져있는지 확인할 수 있음.

 

 

 

11. 채팅 기능은 메시지 뿐만 아니라, 파일, 이미지, 동영상등을 첨부하며 의사소통 할 수 있다.

*강의 자료 배포에 최적화

 

 

 

💡 네이버 웨일온(WhaleON) 기본&주요기능

- 화상회의with 채팅 : 메시지 전달, 파일공유(100MB이하), 참가자 모두 수신 메시지 전송

- 리액션 기능 : 박수, 의견있음 표시 손 이모티콘 등

- 화면공유 : 수업 및 프리젠테이션 자료 공유, 내 전체화면 공유, 애플리케이션 공유(이미지, PDF문서, PTT파일 창 공유), 소리 공유, 참가자 영상 플로팅 기능, 타일뷰 전환

*macOS사용가능(화면 기록 접근 권환 필요)

- 대인원 참가인원 : 하나의 회의에 최대 500명 까지 참가 가능.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최대 49명까지 한 화면에 표시 가능

- 전용회의실 : 로그인한 계정만의 회의실, 항상 동일한 전용 ID와 비밀번호, 링크를 가짐. 

 

 

 

💡 웨일온의 장점과 단점

네이버웨일 장점 : 다른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 하나로 화상회의, 프레젠테이션 발표까지 가능. 글로벌 사용자가 적어 속도가 빠름. 사용료 무료! 시간제한 없으므로 시간도 무제한. 사람도 500명까지. PC, 모바일 모두 사용가능 및 호환성 좋음. 빠른 내 화면 공유. 링크만으로 간편한 초대. 고정 ID가 있으므로 재사용시 따로 링크초대 안해도 됨.

 

단점 : 사용하려는 사람이 네이버웨일을 사용하고 있어야 함(가장 큰 단점이자 유일한 단점. 대부분의 사람은 인터넷 브라우저로 사파리나 구글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을 사용함). 사용기간이 아직은 짧아서 프로그램 및 서비스 상 단점은 발견하지 못함.

 

 

축하합니다! 당신은 행운의 따봉웨일을 만났습니다.

 

*whale(웨일)의 뜻은 '고래'이다. 상징 디자인도 고래임을 확인할 수 있음. 굿즈도 있다. 웨일의 공식 SNS는 웨일의 캐릭터 디자인을 홍보에 십분? 아니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귀여워...

 

*사용자가 많지 않다보니, 서버가 안정적이라, 메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사용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조금은 버벅거릴려나?! 네이버라서 서버 증설은 걱정 없을 듯하다.

 

💡 네이버 웨일 다운로드 공식홈 (PC + 모바일 링크)

PC : https://whale.naver.com/

*윈도우(32bit, 64bit, ARM), 애플 macOS(10.11이상), 리눅스(Linux), 안드로이드, iOS 모두 사용가능

구글스토어 : https://play.google.com

iOS : https://whale.naver.com

 

 

*본 게시글은 네이버와 사업적 관련이 없으며, 지극히 개인적인 사용후기임.

*정보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기능의 업데이트가 있어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2021ⓒLIFEEXO

reference naver whale, naver_whale instagram, whale 홍보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