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밀싹의 효능과 섭취 방법! 밀싹이란? 추출물 주요 기능


📣밀싹, 우수한 기능성 물질로 간 건강 개선에 효능


밀싹(wheat sprout)은 밀 씨앗에서 새싹을 내어 기른 채소이다. 

최근 항산화 효능이 알려지며, 밀싹을 생으로 먹거나 환, 파우더, 알약등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사람이 많아지기도 했다. 


특히 밀싹주스를 판매하는 농가나, 온라인 마켓이 증가하는 추세다.

또 피부미용에 도움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며, 미용비누로 사용되기도 한다.



💡밀싹의 효능


밀싹은 항산화 생리활성 능력이 뛰어난 이소오리엔틴과 플라본배당체 등의 폴리페놀류100g당 최대 약 1,360mg 들어 있다.

운동력 및 지구력 증진 효능이 있는 폴리코사놀 일종의 옥타코사놀은 약 450mg 함유돼 있다.


‘비알코올성 간 기능 개선 효능 평가’ 실험에서 간세포에 산화적스트레스(TBHP)를 유발시키고 밀싹 추출물을 처리했을 때 간세포 생존력과 항산화 성분(글루타치온)은 증가했고, 활성산소(ROS)가 감소했다. 


밀싹 추출물을 50ppm(μg/mL) 농도로 처리했을 때, 대조군(무처리)에 비해 간세포 내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치온 함량이 약 50% 이상 증가했으며, 활성산소(ROS)는 약 40% 이상 감소했다.



💡용어설명


이소오리엔틴(isoorientin)

 - 새싹밀에 특이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계열의 기능성 물질


옥타코사놀(octacosanol)

 - 탄소수 28개의 천연 포화고급 지방족 알코올의 일종으로 폴리코사놀류에 속한다. 운동력 및 지구력 증진 효능이 있는 것으로 건강기능성 물질로 고시된 기능성 물질 


산화적스트레스(TBHP; Tert-Butyl hydroperoxide)

 - 세포내 산화작용을 특이적으로 일으키는 물질 


활성산소(ROS; reactive oxygen species)

 - 체내 생성되는 것으로 산화력이 강한 산소. 활성산소는 체내의 정상 세포를 공격하여 노화나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글루타치온(Glutathione) 

 - 세포의 노화 및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Radical)를 제거하는 인체 세포 내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밀싹 추출물의 주요 기능성 물질


밀싹

* 밀싹 추출물의 핵심 폴리페놀은 이소오리엔틴 및 이소사프토사이드(플라본배당체)로 구명하였으며, 이 성분들은 밀 종자보다 밀싹에서 약 50배 이상 높은 함량을 가지고 있음


밀싹

* 밀싹 추출물의 핵심 폴리코사놀은 옥타코사놀로 구명하였으며, 이 성분들은 밀 종자보다 밀싹에서 약 30배 이상 높은 함량을 가지고 있음



밀싹 추출물의 비알코올성 간 건강 효능 및 작용기작 구명

밀싹

* 인체 유래 간세포 이용 밀싹 추출물의 활성을 평가한 결과 산화적스트레스에 의한 밀싹 추출물 처리 시 세포생존율이 증가하고, ROS 생성이 억제되었으며,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치온 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밀싹 품종 `새금강`

밀싹용 품종으로는 잎 생장 속도가 빠르고 수확량이 많으며 기능성물질 함량이 우수한 ‘새금강’이 적합한 것으로 밝혀졌다.

   * ‘새금강’은 다른 품종(‘조경’ 등) 대비 유용성분은 35%, 수확량은 20% 이상 많음 


밀싹의 기능성 물질 함량은 시설 재배 할 경우 싹이 나고 9∼12일이 지난 뒤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지재배 시에는 심은 뒤 20일 전후로 싹 길이가 15∼20cm일 때 기능성 물질 함량이 가장 높았다.


밀싹


* 새금강 품종이 다른 품종과 비교하였을 때 폴리코사놀 함량이 높았으며(조경<새금강), 재배 기간별 유용물질 함량을 비교하였을 때 9∼11일 재배한 밀싹의 폴리코사놀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2020ⓒLIFEEXO

reference 농촌진흥청20100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