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검색노출 및 최적화를 위한 사이트맵 (재)제출하기 / 다음 저품질


새해를 맞이하여 블로그 카테고리를 개편 했고, 다음(DAUM)검색 저품질을 막기(개선) 위하여 페이지뷰가 없는 글은 삭제하고,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려 합니다. 

*여담 : 다음검색 저품질(사이트 검색누락) 본문 바로이동


물론 카테고리 변경이 아니더라도, 계속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글의 갯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분기별로 사이트맵 재생성 및 재제출을 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필수요소는 아닙니다. 

사이트맵 제출은 선택사항입니다. 


구글,네이버,줌,빙 등에 검색 사이트등록(사이트소유권등록)을 하였다면, 꼭 필요한 절차는 아닙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아도 노출은 됩니다)

하지만, 방문자(사용자)들의 검색 용이성노출증대를 원한다면 필요한 과정입니다.


또한 사이트맵을 자주 업로드 시켜야 하는것도 아닙니다.

특히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확인해보면, 자동 크롤링으로 인해 대부분 최신상태로 유지 됩니다(물론 설정한 주기로)


[사이트맵이란, 블로그의 지도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내 블로그의 지도를 제출하는겁니다. 길을찾는(검색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길(정보)를 쉽게 찾도록 말이죠]


이번글은 사이트맵 (재)등록에 관한 글입니다. 

사이트맵 생성방법은 따로 작성할 예정이고, 작성한다면 관련링크로 달아 놓겠습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사이트맵 등록을 처음 할 땐, 사이트맵이 뭔지도 몰랐고 매우 버벅거렸는데, 이제는 자주 하다보니 사이트맵 제출에 걸린시간은 5분이 체 걸리지 않았습니다. (사이트맵생성시간제외) 

사이트맵 등록이 처음인 사람에게 설명한다는 생각으로, 사이트맵 등록순서를 자세히 써볼까 합니다. 

한계단 한계단 모두 설명할 예정이라 글이 길 수 있습니다. 



0. 글쓰기 방법 변경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사이트맵 업로드를 하기 이전 해야할 단계는 필수이자 필요한 설정입니다. 

[글 관리]-[설정]으로 들어가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를 설정해야 합니다. 


평소에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불필요한 단계이지만, 새로운 글쓰기로 사이트맵 등록을 진행한다면, 사이트맵의 고유주소가 카카오(kakao)서버와 관련된 주소로 바뀌기 때문에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콘솔에서 인식하지 못할 뿐더러 사이트맵이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순수 경험담이 담긴 0순위 순서입니다)


(그런데 2020년에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가 종료한다고 하는데, 구형 글쓰기를 어떻게 유지할지... 새로운 글쓰기는 어떻게 개선될지 궁금합니다.)



1. 사이트맵 파일 업로드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이제 만들어 둔 사이트맵 파일을 자신의 블로그에 업로드 시켜야 합니다.  

새로운 글쓰기로 비공개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저는 이미 업로드되어 있던 사이트맵 글에서, 원래 있던 [sitemap 파일] 지우고 새로 생성한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하기위해 블로그내 검색 기능을 통해 사이트맵글에 접속했습니다.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만약 사이트맵등록이 처음이라면, 글쓰기를 통해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세요(비공개, 공개 설정은 상관이 없지만, 본인의 사이트맵 정보를 노출하기 싫다면 비공개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2. 사이트맵 고유주소 알고 복사해놓기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사이트맵 파일을 올렸다면, 작성한 글에서 업로드한 파일에 대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링크주소복사를 클릭하면, 클립보드(가상메모리 임시저장소)에 링크주소가 복사됩니다.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이 복사된 주소를 메모장에 붙여넣기(CTRL+V)해 놓거나, 새로운 인터넷창을 열어 주소창에 붙여넣기 해놓아도 좋습니다. 



3.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하기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구글서치콘솔 공식홈페이지


구글서치콘솔에 접속합니다. (가입되어있지 않다면, 구글아이디로 쉽게 가입가능. 가입 후 본인의 블로그 사이트인증 및 등록하는 과정필요. 등록방법은 서치콘솔에 가입하면 서치콘솔 자체에서 자세히 알려줍니다. )


Sitemaps(사이트맵)클릭.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새로운 사이트맵 등록을 하기 전에, 이전에 등록된 사이트맵을 삭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새롭게 등록하는 사람이면 이 과정은 필요치 않습니다)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맵을 클릭하면, 자세히 보기가 뜨고 오른쪽 설정 버튼(점3개)를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삭제]를 클릭하여, 원래 있던 사이트맵(제 기준 12월 11일에 제출했던 사이트맵)을 삭제해줍니다.

(RSS는 삭제 필요 없음. 하지만 RSS도 삭제 후 다시 등록해주면 마지막 읽은 날짜 갱신효과가 있음.)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메모장에 복사해 두었던 사이트맵 파일의 주소에서 [attachment/~~~.xml] 부분을 다시 복사(CTRL+C)해준 후. 새 사이트맵 추가에 붙여넣기 해줍니다. 이후 제출 버튼 클릭. 

그럼 "사이트맵이 제출됨. Google에서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처리하고 변경사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향후 문제가 발생하면 알림이 전송됩니다." 라는 안내문구가 뜹니다.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그런데 아마 사이트맵을 등록하고나면 상태에서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뜰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20초 정도 기다린 후 사이트맵 창을 새로고침하면, [성공]상태로 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러 새로고침을 눌렀는데도,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뜬다면, 과정 중 한가지에 누락된 상황이 있는 겁니다. (사이트맵파일을 잘못 올렸다던지, 사이트맵파일의 주소를 잘못 입력했다던지... 사이트맵 파일을 잘못 생성하면 뜨는 상태메세지.)


RSS 제출은 쉽습니다. 사이트맵 제출창에 [rss]만 입력 후 제출을 클릭하면 됩니다.


*RSS(Rich Site Summary)란? 

 - 어떤 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왔을 때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RSS서비스를 통해 리더 한 곳에서 그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 10초 후 새로고침 했더니, 성공적으로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 되었다. 




4.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네이버웹마스터)에 제출하기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공식홈페이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마찬가지로 가입하지 않았다면, 가입 후 사이트등록사이트 인증을 해줍니다.

(기존 네이버 아이디로 쉽게 가입 가능)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사이트맵 (재)제출하기-생활밀착정보저장소


이후 서치콘솔과 마찬가지로 [attachment/~~~~.xml] 부분을 복사, 붙여넣기 하여 제출해줍니다. (RSS도 동일)


이제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을 제출함으로서 검색등록이 완성되었습니다. 


검색등록은 그저 검색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지, 꼭 검색이 방문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상위노출로 바로 이어지지도 않죠.  

사이트(네이버,다음,구글, 줌 등)의 품질평가 후 높은 품질을 받으면 점점 검색노출의 양이 늘어납니다.  



*여담. 다음 저품질 사이트 검색 누락


다음(DAUM)에서 유입이 대부분이었던 제 블로그도, 보험관련글을 적은 이후 광고사이트로 인식해 저품질을 받았는지, 사이트검색이 되질 않고, 다음 검색유입이 1/5로 줄었습니다. (사이트 검색불가, 작성된 글은 검색가능)

보험상품 광고도 아니고, 사회초년생을 위한 자동차보험기초상식 정보글이었는데도 말이죠. 

물론 모든 블로그를 사람이 확인하지 않고, AI 검색로봇이 품질평가를 하기 때문에 그런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검색누락에 관련된 문의를 보냈었고, 돌아온 답변은 "게시물의 랭킹 시스템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통해 게시물을 노출하고 있으며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가 많이 만들어짐에 따라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광고 블로그가 많아지며, 규제가 강화된것은 이해하지만, 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행위는 한적이 없이 성실하게 운영했기에, 의아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두번째 문의를 남겨놓은 상태고, 이후 상황에 대해 다시한번 글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