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생활밀착정보저장소]

오늘의 경제용어


제1금융권의 종류. 뜻/시중은행이란


*먼저 금융이란, 돈의 융통입니다. 다시 말해 돈이 오가는 것을 가리켜 금융이라 합니다.


1금융권/시중은행


제1금융권은 일반적으로 예금은행을 지칭합니다. 

소비자 및 예금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그냥 `제일 많고, 흔하고, 규모가 큰 은행이다`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큰 카테고리로 보자면, 1금융권의 은행은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그리고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중앙은행`으로서 은행들의 은행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외환은행, 한국시티은행이 있습니다. 

특수은행에는 농협, 수협, 기업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이 있습니다. 

지방은행에는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은행이 있습니다. 

지방은행은 지역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은행으로 시중은행과 달리 자신의 지역구를 벗어나 지점을 만들 수도 없고, 장사(?)도 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현재는 각 은행들의 규모가 커지면서 규제가 많이 풀어져 시중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거나 비슷해졌습니다.)

그리고 요즘 가장 유명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은행법 제 2조에 1항에는, 은행업이란 `예금을 받거나 유가증권 또는 그 밖의 채무증서를 발행하여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것을 업(業)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2항엔 `규칙적·조직적으로 경영하는 한국은행 외의 모든 법인을 말한다.`고 나와있듯이 한국은행외의 모든 은행은 `은행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1금융권은 전국적으로 지점이 많아 이용이 용이합니다. 

대출 시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가능여부가 결정되고, 제 1금융권은 개인의 신용도에 가장 낮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그만큼 시중은행과의 신용도가 쌓여있을 때를 말합니다. 

지정해서 사용하는 은행과의 오랜거래(입금,출금포함)는 신용도를 상승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입니다.


시중은행은 모든 금융권 중 가장 좋은 조건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출 기준 요건이 높은 편이고, 이러한 이유로 신용등급이 낮은 소비자들은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대출가능한 금액의 한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밀정ⓒLIFEEXO

Reference 매경닷컴, 정보통신용어사전,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