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자격증 #공무원 #공기업 #한국사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45회] 기출문제풀이 


[제작 : 생활밀착정보저장소-역짚]

ⓒlifeexo-historyzip





45회 1번 

- 청동기 생활 모습(선사. 정치사)


정답 : 5번


Keyworld]

부여 송국리, 비파형 동검, 거푸집


1. 구석기 인들은 동굴이나 막집 거주. 사냥,채집,물고기 잡이를 위하여 이동생활. 불을 이용하여 추위를 이기고, 사나운 짐승을 막았다. 음식을 익혀먹었다.

2. 철제 농기구는 기원전 5C경 철기 보급 이후 사용. 철기 시대는 철제 농기구와 무기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철제 농기구는 농업생산력을 향상시켰다.

3. 소를 이용한 깊이갈이는 12C이후 철기시대에 일반화되었고, 이를 계기로 시비법이 발달하였다.

4.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는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존재하지 않고, 계급이 없는 평등한 공동체 생활을 하였다. 청동기 시대에 이르러 계급이 발생하였다.

5. 청동기 시대 대표유물로는 `반달 돌칼, 홈자귀, 바퀴날 도끼`등의 석기, `북방계통 비파형동검, 화살촉, 거친무늬 거울`등의 청동기, `미송리식토기, 민무늬토기, 붉은 간 토기`등이 있다. (돌도끼, 홈자귀, 나무로 만든 농기구로 땅을 개간, 반달 돌칼로 추수)



[핵심 필수단어 요약정리]

☞ 청동기시대

- 기원전10세기경(한반도), 기원전 15~13세기경(만주지역), 미송리식토기, 생산경제 발달, 전문장인 출현, 사유재산 개념등장, 계급등장, 지배자(권력+경제력)=군장(족장)출현, 반달돌칼, 바퀴날 도끼, 홈자귀, 비파형동검(북방), 화살촉, 거친무늬 거울, 붉은간토기, 고인돌(지배자, 묘역표시, 집단무덤), 돌무지무덤, 돌널무덤


☞구석기시대 

- 약70만년전, 뗀석기, 주먹도끼(만능), 찍개, 찌르개, 팔매돌, 긁개, 밀개, 채집, 사냥, 옷(나뭇잎, 짐승가죽), 동굴, 막집, 이동생활, 불 사용, 평등사회, 연장자가 지도자O(지배자X)



*기출문제 출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자료실

*기출문제 풀이 및 해설은 국사편찬위원회(우리역사넷,조선왕조실록,국정교과서)를 토대로 작성됩니다. 

*최신정보로 작성되지만 정보 사용 결과의 책임은 사용하는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재업로드 및 무단복제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