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중국의 `유튜브(Youtube)`라고 불리는 `유쿠(youku)`가 한국, 일본 카테고리(日韩剧)를 재오픈했습니다. 

 

복원이라는 의미가 더 맞겠네요.

 

동영상 공유 웹서비스인 유쿠(알리바바그룹)에서는 원래 한국 드라마나 예능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한국과 중국의 갈등이 심화되어 `한한령(한류금지령)`이 내려져 한국 드라마 카테고리가 사라졌었습니다. 

 

드라마 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 예능 등 한국 문화 콘텐츠 자체가 봉쇄되었었는데요. 

 

현재 넓은 의미로 한한령이 해제된것은 아니지만, 비공식 행정명령이다보니,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현재 국제 분위기를 파악해 먼저 시범적으로 한국 카테고리를 오픈한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문화콘텐츠 관련 주식들도 이 소식때문인지 상한가를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드라마 제작사인 키이스트, 초록뱀이나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JYP, SM, YG등등. 

한한령 해제가 K-뷰티로 인기를 끌고 있는 화장품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수 및 아이돌들의 콘서트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는 만큼, 중국내 대형미디어들의 이런 조치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이 당연해보입니다. 

요우쿠에 아이돌들의 영상이 다수 업로드 된다면, 중국내 콘서트도 다시 활발해지는 발판이 되겠지요.

 

 

 

 

4월 10일 현재 JTBC의 `부부의세계`, 성공적인 시청률로 종영한 `이태원클라쓰`, TVN의 `하이바이마마`, 이준기, 아이유(이지은) 주연의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 OCN의 `나쁜녀석들`, 넷플릭스에서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사랑의불시착`과 TVN드라마 `호텔델루나`등이 인기드라마로 한,일 카테고리의 상위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우쿠만큼 대표적인 사이트인 아이치이(iqiyi)에서도 예능, 드라마등 많은 영상들을 다시보기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요즘 중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판 `프로듀스101` 걸그룹 버전인 `청춘유니2`를 무료로 다시보기 할 수 있습니다. 

 

블랙핑크 리사가 출연하는 한편, 글로벌사이트에서 한국어 자막도 제공하는것을 보아, 점점 한한령해제가 공식적으로 가시화 되어가는듯 보입니다. 

 

 

유쿠 바로가기

 

아이치이(iqiyi) 청춘유니2

(青春有你2,Youth With You) 

 

글로벌사이트 다시보기

(한국어, 말레이시아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자막 지원)

 

관련글

티빙(TVING) 리뉴얼 - 무료티비보기

 

생밀정ⓒLIFEEX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