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갓의 효능 & 손질법 보관법 / 노화 항산화물질 평균 기대수명


'노화(老化.ageing)'의 정의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퇴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말 그대로 생물이 '늙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노화의 기준은 과학자들마다 주장하는 기준이 다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세포 단계의 분화와 증식이 줄어들면 특정 분자들의 구조가 바뀌고 일련의 반응이 변화한다. 


노화에 관여하는 인자들은 유전, 생활습관, 환경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정상 노화에는 시간에 따른 보편적인 변화를 말하며, 질병 및 환경적 영향은 포함되지 않는다.


노화는 장기들의 항상성이 저하되기도 한다.

*항상성 : 생체가 여러가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생명 현상이 제대로 일어날 수 있도록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 성질 또는 현상


최근엔 노화의 치료. 즉 '안티에이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결과론적으로 노화에 대한 연구,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현재 인간의 평균 수명은 100년 전에 비해 급격히 늘어나기도 했다. 


2005-2018 기대수명


보건복지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2005년 대한민국의 기대수명은 78세 였으나 2018년의 기대수명은 82세로 5년 이상이 증가하기도 했다. 

*기대수명은 0세의 출생아가 앞으로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생존연수를 의미한다.


그런 이유로 노화방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재료로 유명한 '갓'의 효능과 손질법, 보관법을 알아본다.

*항산화물질(antioxidant)은 산화를 방지하는 물질을 가리키는 말로, 세포의 노화는 곧 세포의 산화를 의미하기에, 노화의 개념을 설명할 때 주로 등장하는 용어이다.


*갓은 영어로 'leaf mustard'이며,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알싸한 '머스터드(겨자)'가 단어에 붙어있다. 돌산 갓김치를 'Leaf Mustard Kimch'로 부른다. 학문명은 'Brassica juncea'이다.




💡갓의 효능


은 주로 갓김치를 담가 먹으며, 배추김치의 양념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 항산화 물질인 글리코시놀레이트, 시니그린(sinigrin)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발병을 억제한다.


- 갓에 들어있는 풍부한 엽산은 핵산과 단백질의 합성 과정을 도와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 다량의 무기질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1, B2 및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피부미용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다.


- 거담(가래를 없앰), 건위(위를 튼튼하게 함) 효과가 있으며, 독소(요소)의 배출을 촉진시킨다.



💡갓 보관법 +좋은 갓 구매 요령


- 갓은 적색계통의 줄기가 가늘면서 연한 것이 좋으며, 솜털 같은 가시가 잘 살아있고 특유의 향이 있는 것이 좋다.


- 여수에서 유명한 돌산갓은 청색갓의 일종으로 부드럽고 매운 성분이 덜해 갓김치를 담기에 좋으며, 얼청갓은 김장양념용으로 잎이 두껍지 않고 붉은 색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 갓은 종이나 키친타올에 싸서 물을 뿌린 다음 밑동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다듬은 다음 물에 깨긋이 씻어 키친타올에 감싸 밀봉한 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갓 손질법


- 갓은 시들거나 상한 부분은 잘 다듬고 씻어서 사용한다.


- 갓은 잎의 톡 쏘는 매운 맛을 즐기는 채소로, 이 맛을 살리려면 가열하기 보단 생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조리하기 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면 매운맛이 증가하고 빛깔도 선명해진다. 


💡갓의 구성 성분(생)

단백질(g) 2.9

지질(g) 0.1

당질 2.0

섬유 1.2

회분 1.3

칼륨 470

칼슘 110

나트륨 46

인 35

철 1.7

비타민A(I.U.) 1300

비타민B₁(mg) 0.09

비타민B₂(mg) 0.21

나이아신(mg) 0.9

비타민C(mg) 70


ⓒ2020 LIFEEXO

reference 보건복지부(e-나라지표), 대한의사협회지 'Understanding of Aging', at.or.kr, 2004 원예연구소 '숨어있는 채소, 과일의 매력', 한국관광공사 외국어 용례사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