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밀정의 음악리뷰



“화려해 감춰진 모습

다 들킬까 봐 겁나 너는 내 맘 몰라”


한줄리뷰

스타일리쉬해지는 에이핑크의 음악




뮤직비디오/다시듣기

Youtube LINK(링크)



음악리뷰

by.생활밀착정보저장소


에이핑크가 미니9집 `LOOK`으로 컴백했습니다. 
에이핑크는 2020년을 기준으로 데뷔 10년차입니다. 
(올해 4월 19일 데뷔 9주년)
에이핑크 멤버들도 컴백쇼케이스나 라디오(정은지의 가요광장)에서 말했다시피, 연차가 있는 아이돌 걸그룹이기도하고, 마음을 내려놓은 상태로 컴백했다고 했는데요. 
멤버들의 우려(?)와는 달리 컴백과 동시에 타이틀곡 `덤더럼`은 음원차트 1위를 휩쓸었습니다. 
(컴백 3일차 지니뮤직 1위, 멜론 2위, 벅스 1위)

하지만 이는 팬들(PANDA-에이핑크의 팬덤명)의 스트리밍으로만 이루어진 결과가 아닐겁니다. 
물론 컴백을 한 당일은 팬들의 영향력이 가장 크겠지만, 요즘 음원차트는 상위권으로 진입했다가도 하루만에 차트아웃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3일동안 차트 1,2위를 하며 상위권에 머물 수 있는 것은 오래된 팬들의 견고함과 더불어 음악자체의 퀄리티가 좋기 때문입니다. 

덤더럼(Dumhdurum) 뜻
떠난 사랑 앞에 내 마음이 덤덤하다는 표현을 ‘덤더럼’이라는 단어로 새롭게 표현하였습니다.


한줄평에서도 말했다시피, 에이핑크의 음악은 연륜과 어울리지 않게(?) 스타일리쉬해지고 있습니다. 
프로듀서와 작곡, 작사가의 영향이 가장 큰 이유일텐데요. 
(물론 유튜브활동을 통해 팬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트렌드를 읽어나가는 멤버들의 노력도 있겠습니다)

[Remember], [NoNoNo]의 작곡가 신사동호랭이나, 범이낭이,  [Mr.Chu]의 이단옆차기와도 궁합이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블랙아이드필승&전군과의 음악적 궁합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씨스타, 청하, 트와이스의 곡들로 음악적 역량을 보여주었고, 성적으로 능력을 증명했던 블랙아이드필승&전군은 [내가 설렐 수 있게]로 에이핑크와 함께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1도 없어], [%%(응응)], [덤더럼(Dumhdurum)]까지 작업하였고, 자칫하면 `오래된 아이돌의 음악은 역시 다 똑같네(?)`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 에이핑크의 방향성을 다시한번 제시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심어준 프로듀서가 되었습니다. 
(블랙아이드필승과 작업을 하면서부터 컨셉, 의상, 음악에서 변화된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녀에서 숙녀로)

블랙아이드필승, 전군이 작곡한 곡
트와이스 - CHEER UP, TT, LIKEY, FANCY, OOH-AHH하게
청하 - Roller Coaster, 벌써 12시
씨스타 - Touch My Body, I Like That, LONELY


출처 : 손나은 인스타그램


Marcella(마르첼라,마르셀라) 뜻

덤더럼 뮤비 속 손나은이 서 있는 부티크의 이름인 Marcella는 손나은의 인스타그램  주소 marcellasne(마르첼라손나은)에 등장하는 단어로, 멤버 손나은의 세례명입니다. 

`마르첼라(Marcella)`는 넷플릭스의 영국드라마이기도 하며, 전직형사인 마르첼라가 등장하는 서스펜스, 추리 드라마로 유명합니다. 



이번 앨범에는 블랙아이드필승이외에도, 이단옆차기, 진리, 영광의얼굴들, 김연서, 밍지션, BOOMBASTIC, 김진환 등 화려한 작곡, 작사진을 자랑하는데요. 
수록곡 중에서도 [덤더럼]을 타이틀로 확정지은것은 소속사의 신의 한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앨범은 "전반적인 컨셉을 ‘나’로 잡아, ‘나의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고, 내가 보는 대로 살아가겠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앨범의 수록곡도 ‘나’에게 시선이 맞춰있는 스토리들로 담아내었다."로 앨범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덤더럼이란 타이틀곡은 후렴구의 중독성있는 `덤더럼`부분과 신스사운드, 그리고 어딘지 모르게 Melendi, Carlos Vives의  [El Arrepentido]가 생각나는 스페니쉬한 리듬또한 잘 어울립니다. 
(에이핑크와 Spanish라니!? 그런데 생각보다 좋다?!)

타이틀곡이 압도적으로 좋긴 하지만, 앨범 수록곡 중 추천해주고 싶은 곡은 김연서, 밍지션이 작곡한 [Be MySelf]와 [Love is Blind]입니다.

[Be MySelf]는 유닛인 주지롱(박초롱, 정은지, 김남주)의 곡으로, 앨범의 컨셉과 일관성있는 `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꽤나 팝적인 느낌이 강한곡이라 취향저격인 부분도 있지만, 가사가 정말 좋습니다.

"이기적인 너의 맘이 날 얼마나 괴롭혔었는지 바보같이 너만 바라보던 지난 시간들은 잊을래"


에이핑크 내 유닛인 YOS(윤보미,오하영,손나은)[Love is Blind]도 좋은데, 가사보다는 리듬과 비트가 습니다.

팬들을 위한 곡으로 리더인 박초롱이 작사한 [너의 모든 순간을 사랑해]는 에이핑크의 진심이 뭍어나오는 가사들이 인상적입니다.

박초롱 앨범 코멘터리
“열심히 흐르고 있는 시간 속에서, 저희와 팬분들의 모든 순간순간이 소중했고, 앞으로도 소중하다는 말을 해주고 싶었습니다. 9년의 시간 동안 늘 옆에 있어 준 팬분들처럼, 우리도 여러분과 늘 함께 있었다는 것, 그리고 모든 기쁨, 슬픔, 행복의 날들에 멤버들 서로가 함께 있어 주었어요. 우리의 모든 순간이었던 판다들과, 에이핑크 멤버들에게 전하는 편지를 가사에 담아 보았습니다.”

가수나 걸그룹으로서 연차도 있다보니, 음원 성적을 기대한것은 아니었지만, 에이핑크의 컴백으로 역시 음악을 사랑하는 리스너들에게 중요한것은 가수들의 연차가 아니란것을 다시한번 느끼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역시 음악이 좋으면...!! 

출처 : 에이핑크 공식 인스타그램


앨범 

LOOK

장르

가요 / 댄스

제목

덤더럼(Dumhdurum)

앨범공개일 

2020.04.13


발매사 ㈜ 카카오 M 

기획사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가사/lyrics


작사가 블랙아이드필승,전군

작곡가 블랙아이드필승,전군

편곡자 라도

Hey 느낌이 너무 이상한 걸 좀
나를 위해 보내준다는 말이
직감은 두려워 너무 참 잘 맞아서
하루하루 밀어냈던 느낌 그대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