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카톡 대화 사진 동영상 링크 연락처 백업. 카카오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최대 300GB 톡서랍 / 카톡사진 PC에서 사진 받기


📣카카오의 폐쇄형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톡서랍`


카카오톡 `대화 백업`에 관련된 사이트와 게시글들은 많이 있다.

그만큼 `휴대폰 변경 시` 카카오톡 대화를 `백업`하길 원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대화를 백업 해놓다보면, 업무와 관련된 문서파일(pdf, hwp 등)이나 개인적으로 저장하고 싶은 사진들도 모두 백업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런 부분을 원하는 사용자들의 니즈(needs)를 파악했는지 카카오(kakao)에서 `톡서랍(Drive)`이란 기능을 베타버전으로 업데이트 했다. 

*기존의 내 서랍 기능과 비슷한 듯 다르다. 

톡서랍은 대화 뿐만 아니라 미디어파일(연락처,사진,영상,pdf 등)을 모두 백업해 놓고, 휴대폰 변경이나 PC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휴대폰 변경시에는 백업파일을 한번 이용하기 때문에, 이 기능이 새롭다고 느껴질 수 없겠지만, PC카톡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훌륭하고, 필요하던 기능이다. 


톡으로 보낸 사진이나 영상을 모아두었다가 한번에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매력적이다. 


또한 톡서랍은 메모, 파일, 링크, 대화분리하여 저장하고, 카테고리별로 따로 확인할 수가 있다. 

대화에 포함된 링크까지 따로 분류하여 보관하는 기능은, 업무에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베타버전이라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다는 게 조금 아쉽지만, 분명 정식 서비스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사용 용량은 줄어들거나 대용량은 유료결제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 클라우드`는 무료 사용 용량30GB이기 때문에, 이와 비슷한 무료 용량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톡서랍으로 대화, 사진, 링크, 연락처 백업하기


*현재는 테스트서비스라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하지만, 휴대폰 변경이나 즉시 파일들을 옮길 예정인 사람에겐 아주 유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다.(한시적 서비스이지만, 정규 서비스로 발전할 가능성 있음) 



1.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더보기(점3개)로 들어가 [서랍]아이콘을 클릭한다.



2. 톡서랍을 들어가면 톡서랍 beta모집중이란 팝업이 뜨는데 [가입하기] 클릭.



3. 톡서랍BETA는 대화내용, 사진, 동영상, 연락처등을 보관할 수 있고, 300GB의 용량을 제공한다고 설명한다.

*이용기간 만료 후에는 자동으로 가입이 해지된다.

*오픈채팅방, 비밀채팅방 대화는 보관되지 않는다.




4. [다음]을 클릭하고



5. 비밀번호를 설정해준다.



6. 비밀번호 보안코드를 받을 이메일을 선택해준다. 

(대부분 카카오톡가입시의 메일. 이메일 주소를 추가하여 다른 이메일로 받을 수도 있다.)



7. 보안코드를 발송하면, 미디어 및 대화 파일들을 톡서랍으로 업로드하기 시작한다.

*비밀채팅방과 오픈채팅방은 백업에서 제외된다.

*채널 채팅방은 대화만 백업되고 미디어파일 백업은 제외된다.



8. 톡서랍에 백업 저장된 개수를 각 카테고리 별로 확인할 수 있다.

*메모는 `나와의 채팅방에서 작성된 글들을 말한다`



9. 톡서랍 [설정(톱니바퀴)]으로 들어가면, 현재 사용 중인 용량마지막백업일을 확인 할 수 있다. 

*톡서랍 베타 가입 이전 데이터는  [톡서랍 설정 > 과거 데이터 업로드] 메뉴를 통해 백업할 수 있다.

*가입 이전 데이터는 모바일 카카오톡에서만 백업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 보관을 완료하지 않으면 복원할 수 없으니 주의.



10. 톡서랍 시작을 톡비서 죠르디가 카톡으로 알려준다.

*백업된 데이터는 휴대폰변경 시 톡 재설치 시에 복원할 수 있다.

*톡서랍 종료 예정일이 2020년 10월 31일로 되어있다.

(톡서랍이 정식서비스로 나오길... 너무 편하다 정말.)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대화내용은 서랍 데이터와 동기화된다. 

따라서 특정 채팅방을 나가면 서랍에 자동으로 백업되었던 대화내용도 함께 삭제되니 주의.

(단, 미디어 파일은 '나간 채팅방'에 백업된다.)



톡서랍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더보기(점3개) - 채팅 - 대화 백업] 으로도 톡 대화를 백업할 수 있다.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를 클릭하면, 톡서랍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톡서랍 가입단계로로 바로 갈 수 있다.

본인은 가입된 상태이기 때문에 가입 완료 팝업이 떴다.

톡서랍 서비스는 PC버전에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백업 내용을 모두 PC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Windows(윈도우), Mac OS(맥) 가능

*PC버전은 모바일 카톡과 사용방법이 대부분 유사하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들과 매우 유사하긴 하지만, 사용해본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 가장 간편하다.

 

백업 데이터를 받는 과정이 [카톡PC버전 로그인 > 톡서랍 클릭 > 원하는 파일 받기] 3단계로 끝이 난다. 

정식 서비스로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

용량이 30GB로 줄어들더라도 정식으로 서비스 되길!



ⓒLIFEEXO

reference kakao driv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