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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수소연료전지란. GRZ 뜻/수소승용차, 트럭, 연료전지 품목확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 기술을 자랑하는 현대자동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통해 비(非) 자동차 부문에서도 세계로 진출하며 미래 친환경 시대에 발맞춘 수소사업 영역 확장에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16일 부산항을 통해 스위스의 수소저장 기술 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GRZ Technologies Ltd, 이하 GRZ)’ 및 유럽의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했다고 밝혔다.


HYUNDAI(현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이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해외 수출은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의 국가 핵심 기술 수출 승인 이후 진행된 것으로, 현대자동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비(非) 자동차 부문에 수출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수출은 지난 7월 EU집행위원회수소경제 전략 발표 직후 이뤄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첫 해외 판매라는 점에서 친환경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전 세계에 4,987대가 팔린 넥쏘를 앞세워 수소전기차 판매 1위에 올랐고 올해 역시 상반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은 3,292대의 넥쏘를 판매했으며, 올해 7월에는 세계 최초로 30톤급 수소전기 대형트럭양산해 수출하는 등 그 동안 수소전기차 시장 확대를 이끌어 왔다. 

(※ 판매 대수는 공장 판매 기준)


현대자동차는 이번 수출을 통해 완성차 판매라는 전통적인 사업 영역을 뛰어넘어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전 산업 분야에서 진정한 수소사회의 실현을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성과를 달성하게 됐다.


또한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차 양산체제 구축,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에 이어 수소 산업과 관련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현대자동차는 유럽으로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을 발판 삼아 향후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전역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해외판매를 확대함으로써 수소 사업의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역시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연료전지시스템은 선박이나 열차, 도심형 항공기, 빌딩, 발전소 등 일상의 모든 영역과 군사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며 “수소를 이용한 전기 생산은 미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이자 미래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현대자동차가 수출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95kW급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이를 수입하는 GRZ와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은 해당 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해 비상 전력 공급용 및 친환경 이동형 발전기를 제작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수소전기차)

수소연료전지란 일반적인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고, 수소차 가격의 50%를 넘게 차지하는 수소차 핵심부품이다. 

친환경 에너지, 그린 모빌리티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며, 미래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곽강받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전기를 동력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걸설기계, 드론, 선박, 열차 등에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하다.



HYUNDAI(현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GRZ는 독자적인 수소저장합금(메탈 하이브리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위스 업체로 메탈 하이브리드 컴프레셔 및 수소 흡착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와 지난해 10월 말부터 수소저장 기술과 관련해서도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일반 수소저장탱크의 저장 압력인 200~500bar 대비 현저히 낮은 10bar의 압력만으로도 기존보다 약 5~10배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GRZ의 기술은 향후 양사 간의 협력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호주의 국책연구기관인 호주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및 세계 4위의 철광석 생산업체 포테스큐(Fortescue Metal Group Ltd)와의 수소 생산기술 개발 협력에 이어 이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을 계기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동시에 미래 에너지 주도권 확보를 위한 수소 사업 다각화를 꾸준히 모색할 계획이다.


HYUNDAI(현대) 넥쏘(NEXO)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장 김세훈 전무는 “이번 유럽으로의 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은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시스템의 다양한 적용 가능성과 사업의 확장성을 증명해냈다”고 밝혔다.


현대차(005380)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과, 수소승용차, 수소트럭, 수소연료전지까지 수출품목을 확대한다는 소식이 나오자 9월 16일 현대차는 전날 대비 약 3.51%(▲4,500) 상승으로 장을 마감했고, 최고 186,000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수소연료전지에 관련된 회사는 현대차이외에도 기아차, 포스코(에너지), 두산(퓨어셀), SK(건설), 효성(첨단소재)등이 있다.


현대차의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정부는 수소승용차, 수소트럭에 이어 수소연료전지를 핵심수출상품으로 육성하여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 및 그린뉴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코로나19에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연기관차 수출과 달리 수소승용차 수출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20년 1월~7월 수출 전년 동기대비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 30.7%상승, 수소차 74.5%상승


 💡수소연료전지 정부 향후계획

- 연료전지 에너지밀도 50% 개선(’20~’24, 정부 154억원)

- 수소쓰레기차 개발 및 실증 (’17~’21, 정부 80억원)

- 수소특수차 개발 및 실증(’20~’23, 정부 171억원) 등


*해당업체와 사업적 관련 없음

ⓒLIFEEXO

reference 산업통상자원부200916, HYUND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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