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로그인 전환하기/ 애드센스 애드핏 수익 연동 업데이트. ads.txt 의 해결/계정전환 FAQ(카카오 계정 여러 개 만들기 가능?!)

📣서론


티스토리와 카카오, 그리고 애드핏 & 애드센스 수익 플랫폼


처음 티스토리 계정을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한다는 공지가 나왔을 때, 티스토리 사업의 축소를 예상한 사람도 있었고(다수의 티스토리 계정 소유자), 카카오의 티스토리 사업 확장 운영을 예상한 사람도 있었다(티스토리에 붙은 카카오라는 대기업 브랜드가치)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카카오 애드픽 `수익` 플랫폼(애드핏광고연동-심사,광고,수익확인,통계분석까지 티스토리에서 가능), 애드핏(수익관련정보 카카오톡 알림 설정가능), 애드센스(ads.txt파일문제해결,자동광고설정)


개인적으로 오늘 업데이트 된 상황을 보면, 카카오는 티스토리 사업의 확장에 투자하여 광고 수익 수수료 상승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사용자의 편의성 개선도 포함되어있다.


다수의 티스토리 계정 소유자를 버린 것도 아니었다. 

티스토리의 공지와 계정 전환 설명에는 `카카오계정 소유에 제한이 없으니, 카카오계정을 만들어 전환해라`라는 설명이 담겨있기도 하다.


애드핏(카카오광고)사이트에 따로 로그인하지 않고, 티스토리에서 직접 애드핏을 운영하며, 심사, 수익현황, 광고확인, 수익통계&분석 까지 모두 일괄로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초보들도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HTML사용을 하지 않아도 광고 게재를 할 수 있게 바뀌었다. 

*애드핏사용 계정은 티스토리와 다르게 계정을 1개만 운영할 수 있다. (티스토리의 설명에도 애드핏을 소유한 계정을 연동하라고 상세히 설명되어있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티스토리 설정에서의 애드핏 배치(위치)설정


또한 가장 중요했던, 애드센스(Adsense)의 `ads.txt`파일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티스토리의 공지사항을 살펴보면, `ads.txt`문제 뿐만 아니라, 애드센스의 티스토리 연동(구글 서치콘솔 연동과 같은)에 있어 애드센스와 협의가 진행되었다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ads.txt`최적화는 2021년 1월 중에 진행할 예정. 적어도 2020년 12월말까지는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라고 공지하고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걱정했던, 티스토리의 존폐위기(?)에 대한 티스토리와 카카오의 긍정적 신호라고도 볼 수 있다. 


`카카오는 국내 블로거들의 잠재력을 믿는다. 우리도 광고 게재 수수료를 얻고, 너희가 성장하면 우리의 수수료 수익도 증가하니까, 우리가 열심히 한번 해볼게 윈윈해보자` 

- 생밀정 뇌피셜


개인적으로는 애드핏이 애드센스만큼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물론 카카오와 구글의 덩치는 비교 할 수 없게 큰 차이가 있지만, 국내기업도 글로벌 기업만큼 성장하면 좋지 않겠는가.


+최근 1년간의 카카오와 티스토리, 다음의 변화 그리고 증권계의 카카오 가치 성장을 확인 해보았을 때, 2021년엔 카카오가 네이버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의 성장세가 과연 어디까지 갈지?!


+애드핏/애드센스 플러그인은 신규로 설정 불가능이다.




📣본론


티스토리 계정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 애드핏 계정 정책(여러 개의 티스토리 애드핏 연동)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오늘부터 티스토리를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항목이 로그인화면에 업데이트 되었는데, 그런 의미로 티스토리의 카카오계정 전환 순서를 작성해보았다. 


1. 티스토리를 로그인 하려고 보면, [카카오계정 로그인] 항목이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2. [카카오계정 로그인] 항목을 선택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하려하면, `카카오계정의 이메일과 동일한 주소의 티스토리계정이 존재합니다`라며, 카카오계정으로의 전환을 진행하라는 알림이 나온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3. 일단 평소와 같이 [티스토리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설정 탭을 확인하면, [계정전환]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4. [계정 전환]항목을 클릭 해 카카오 계정 전환을 시작한다.

카카오 계정 전환은 취소 및 변경이 불가능 하고, 전환 후에는 카카오계정으로만 티스토리를 로그인 할 수 있다.


*여러 개의 티스토리 계정을 사용 중이라면, 각각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전환을 해야 한다. 이는 카카오계정을 생성하기만 하면, 현재 운영 중인 여러 개의 티스토리 계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다. (카카오와 티스토리의 친절도를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이다. 티스토리의 유저 죽이기가 아니었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애드핏(AdFit)은 1인 1계정 정책이므로, 다수의 계정으로 애드핏 가입은 불가능하다. 

여러 개의 티스토리에 애드핏 계정을 연동할 수는 있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5. 전환하기가 완료 되었다면, 이전에 사용하던 티스토리 아이디(이메일)그대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된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6. 티스토리 관리(설정)으로 들어가 확인해 보면, [계정연동]항목이 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하기




📣마무리


`티스토리 사업이 접히지 않겠느냐?`라는 우려와 다르게 이제 다음과 카카오에서의 `네이버 블로그`에 대응하는 플랫폼으로 티스토리의 사업 확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티스토리의 카카오계정 전환에 대한 FAQ의 주요 답변들을 요약해 보았다. 


💡FAQ의 주요 답변 요약


1. 카카오계정을 연동하더라도, 티스토리 관련 정보가 카카오톡에 공개 되지 않음. 카카오톡에서도 마찬가지. 


2. 티스토리 계정의 이메일주소와 전환할 카카오계정의 대표 이메일 주소가 다르더라도, 전환하기는 가능하나, 전환 후에는 카카오계정으로만 로그인 할 수 있음.


3. 카카오계정으로 전환 후 티스토리 계정관리에 나오는 이메일 주소는 카카오계정의 대표 이메일임. [카카오계정관리]탭에서 대표 이메일을 확인 할 수도 있음.


4.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지 않을 시 계정의 ID로그인 기능은 2021년 4월까지만 지원됨.


5. 1개의 티스토리 계정은 1개의 카카오계정으로 전환가능. 2개 이상의 티스토리 계정을 1개의 카카오계정으로 통합하여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 여러 개의 티스토리 계정을 계속 사용하려면, 티스토리 계정 수에 맞게 카카오계정에 추가로 가입 필요


6. 카카오계정은 이메일 주소만으로도 가입할 수 있음. 카카오계정을 만들 때 마다 휴대전화 번호가 필요한 것은 아님

카카오계정 가입시 `이메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 주소만으로 카카오계정을 가입 할 수 있음.


2020ⓒLIFEEXO

reference tistory, adfit, kaka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