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코로나19 잔여백신(노쇼백신) 당일 예약 +예약불가나이/사용법 지도앱매뉴얼

질병관리청(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서 5월 27일 부터 동네 병원에서 잔여백신(일명 노쇼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예방접종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국민비서 서비스 참여기업인 네이버카카오를 통해 가능하게 하는데요.

노쇼(no-show) 뜻
- 예약부도(예약했지만, 취소연락없이 예약장소에 나타나지 않는 행위나 비슷한 행동들을 포괄한다)

 

백신종류는 '아스트라제네카'(시범운영 : 5.27~ 2주간)로 한정되며,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확인 후 당일 접종 예약이 가능해집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1병(바이알)당 약 열명분의 접종량이 포장되어 있는데,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않으면 폐기처리해야 합니다. (근거 : 「폐기물관리법」)

 

대부분 예약 후 접종을 하기는 하지만, 접종자의 당일 건강상태나, 의사의 불가능 판단, 접종기관을 방문하지 않는 경우에는 백신이 폐기되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이런 백신의 폐기를 최소화 하기 위한 질병관리청의 계획으로, 네이버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지도 플랫폼으로 접종기관별 잔여백신 정보지도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시범운영은 2주간, 정식운영은 6월 9일

5월 27일부터 2주간시범운영이며, 정식 운영은 6월 9일입니다.

직업의 종류나 업무상 빨리 백신접종이 필요한분들에게는 희소식일 수도 있겠습니다.

 

작여백신 조회는 접종 위탁의료기관이 잔여백신의 발생 수량을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면, 네이버나 카카오앱을 통해 지도형태로 국민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밟습니다.

 

 

네이버카카오에서의 잔여백신 당일예약 방법

*매뉴얼 : 게시글 하단 다운로드 가능

네이버

- 네이버앱 또는 네이버 지도앱에서 '잔여백신' 검색 > 병원(의료기관)선택 > 당일예약 신청

 

 

카카오

- 카카오톡의 하단 샾(#)탭이나 카카오맵에서 '잔여백신'검색 > 병원(의료기관)선택 > 당일예약 신청

 

*각 앱 최신버전 업데이트 필요

*신청 시 본인인증 필요(네이버, 카카오 공동인증서 이용가능)

*자세한 사용법 매뉴얼은 게시글하단(다운가능)

 

또한, 네이버, 카카오앱의 알림 기능을 통해 당일예약 신청을 할 수도 있는데요. 

특정 위탁의료기관(병원)을 사전에 최대 5개까지 등록하면, 해당 위탁의료기관에서 잔여백신이 발생된 경우 알림을 받아 당일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불가능한 사람
-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당일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됩니다.

*당일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당일 접종기관 운영종료시간 내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방문이 곤란한 경우, 해당 병원에 직접 전화하여 예약 취소를 요청해야 합니다. 예약취소를 하지 않고, 방문하지 않는경우 향후, 네이버, 카카오를 통한 당일예약이 불가능해집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서 본인의 당일예약만 가능.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타인의 당일예약 불가능

*잔여백신 접종 완료 후 2차접종 :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이 완료되었다면,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 예약을 자동으로 완료하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이나, 코로나19예방접종사전예약시스템, 코로나19예방접종 사이트, 지역 보건소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지역번호 +120)

 

카카오, 네이버 지도, 앱 잔여백신 당일예약 방법 매뉴얼 (from 질병관리청)

잔여백신 당일예약 - 카카오 매뉴얼.pdf
4.23MB
잔여백신 당일예약 - 네이버 매뉴얼.pdf
0.74MB

 

관련글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사이트

*정보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21ⓒLIFEEXO

reference 질병관리청(210525), 네이버, 카카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