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수소경제회의 요약/수소차 보조금 증액 수소시범도시 수소발전의무화 특수목적법인 출범 SPC뜻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준비하기 위한 정부의 제 2차 수소경제위원회 회의가 20년 10월 15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개최되었다.
그린 뉴딜에서 `수소경제`는 환경, 사회, 산업, 경제 등의 많은 부분들이 얽혀있다.
그런 의미로 제 2차 수소 경제 회의 주요 안건의 내용들을 요약해보았다.
📣제2차 수소 경제 회의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 참여 관계부처
- 산업부, 기재부, 행안부, 과기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1. 2021년 수소 관련 예산 대폭 확대(약 8,000억원, 정부안,국비기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이행 가속화 기반 마련
- 21년 수소관련 예산 20년 대비 약 35% 가량 확대 계획
- 수소승용차, 트럭 등 보조금을 증액, 신설하여 수소차 보급확대를 지속, 다변화, 인프라 조성 등의 구축 지원
- ‘H2(수소) 올림피아드’, `수소경제 리더스 포럼`등 개최 계획(가칭)
- 수소충전소 실시간 정보시스템 구축 계획.
대한민국의 대표 수소전기자동차 현대자동차의 `넥쏘`(위), `엑시언트`(아래)
2. 4개 지자체 `수소시범도시` 구축 본격 착수, `수소 도시법`제정 추진.
- 울산, 안산, 전주&완주 등 수소시범도시와 R&D 특화도시 삼척 등 지역 별 특색을 고려해 수립한 `수소시범도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수소시범(특화)도시 구축 본격 착수
- 울산 : 공동주택, 요양병원 등에 수소 공급, 수소버스, 트램 등 수소 모빌리티 허브 구축, 연료전지 활용 스마트 팜 조성등 추진
- 안산 : 국가산단 및 캠퍼스 혁신파크 등에 수소에너지 공급 배관망 확충, 조력발전 생산전력을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 실증 추진
- 전주&완주 : 공동주택, 공공기관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전력 공급, 포집된 이산화탄소 활용 스마트팜 구축, 수소드론을 이용한 하천관리 추진
- 삼척 :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하여 소규모 에너지 자립타운을 운영할 수 있는 R&D실증 추진
3. 수소경제 전환 촉진을 위한 정부기관, 정유사, 가스사등 `수소충전소` 구축 동참. (Kohygen 설립추진)
- Kohygen : 도심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위해 설립 추진 중인 민관 합동 특수목적법인(SPC). 참여사 확정 후 21년 2월 출범예정.
- 참여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전라북도, 경상남도, 한국지역난방공사, 현대자동차,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E1, SK가스와 도심권 수소 충전소 확대 방안 논의 [공공기관+자동차+정유+가스+지자체]
*투자비 내용 : 상용차용 충전소 3,100억원, 회사 운영 200억원
*기체방식 : 600억원( 60억/개소 × 10개소)
- 정부보조금 70% 지원
*액체방식 : 2,500억원(100억/개소 × 25개소)
- 정부보조금 50% 가정
*출자방안(1,630억원) : F.I(1,400억원, 86%), 민간(230억원, 14%), 지자체(최소 출자 또는 부지 등 현물)
4.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공급 가격체계 개선
- 수소제조사업자 중심의 천연가스 공급체계로 개선 할 계획.
- 가스공사가 대규모 수소제조사업자에게 천연가스를 직접 공급할 수 있도록 허용(도시가스사가 고압의 도시가스 배관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안전관리 조치 확보 후 4MPa이하)
- 최대 43% 가스가격 인하 기대.
-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도입비용을 절감하는 요금체계 마련 예정(수소제조용 천연가스에 개별요금제 적용, 원료비 절감)
-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제세공과금(수입부과금, 안전관리부담금 등) 한시적 감면 검토
5.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 도입, `40년 연료전지 8GW 달성`을 목표로 함
💡현재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
- 대형 발전사업자에게 발전량의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수력, 바이오, 수소연료전지)로 공급하도록 의무부과
- 주택 자가용 신재생에너지 설비 구축시 설치비 일부 보조 중
- 1,000㎡ 이상 공공기관 신축, 증축시 에너지소비의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공급하도록 하는 중
- 친환경자동차법상 구매, 구축 보조금 지원 중(수소차 구매보조금 국비 2,250만원, 지방비 2,000만원), 충전소 구축 보조금(최대 15억)
- 발전용 연료전지 분야의 제도개편을 우선 추진 할 예정.
- 수소법 개정 : `수소법`상 수소기본계획에 중장기 보급의무를 설정, 경매를 통해 친환경, 분산형 연료전지 발전전력을 구매 예정.
- 향후 20년간 25조원 이상의 신규투자 창출 기대
※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 10월 15일 모두발언 전문
2020ⓒLIFEEXO
reference 국무조정실,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20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