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인도네시아에서 2009년 설립된 오픈마켓 전자상거래 분야 1위 기업인 토코피디아(tokopedia)가 2021년 케이팝의 양대산맥인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를 공동모델로 발탁했습니다.

토코피디아는 쿠팡과 마찬가지로 소프트뱅크의 손정의가 투자 하기도 했고, 알리바바에서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는데요.

2017년 당시 투자받음 금액은 무려 약 1조 2천억원정도의 규모입니다.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수는 약 2억 6천여명이며, 인구증가율이 1%에 그치기 때문에 21년 현재도 비슷한 인구수를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구수에 비례해 그만큼 막대한 자금을 모을 수 있는 큰 시장이며, 인도네시아는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까지 새로운 투자처로 눈독들이고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본사는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에 위치해 있다.  CEO는 윌리암 타누위자야

 

tokopedia x BTS

 

토코피디아의 전자결제는 70%이상이 스마트폰으로 이루어질 정도로 큰 전자상거래 시장인데요. 

인도네시아 내에서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올라가면서 급성장한 기업입니다.

또 역시나 쿠팡과 비슷하게, 주문량의 25%를 당일배송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이유에서인지, 현재의 쿠팡이 라이브커머스, 쿠팡이츠, 쿠팡플레이(OTT서비스)등으로의 확장을 하는 것처럼, 토코피디아도 다양한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tokopedia x BLACKPINK

 

동남아시아에서 케이팝열풍이 불어오고 있는 것을 반증이라도 하듯 21년 1월 26일 토코피디아는 케이팝의 두 기둥 남자아이돌 방탄소년단과 여자아이돌 블랙핑크를 모두 홍모 모델로 기용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례적인 횡보인데요. 

각 그룹의 예상 광고비는 수백억원대인데, 그걸 지불할 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토코피디아의 결단력이 놀라운 따름입니다. 

 

인도네시아 위치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에 걸쳐 있는 섬나라이다. 태국과 말레이시아, 베트남 밑에 있으며, 오스트레일리아의 위에 위치한다.

 

블랙핑크 리사

*블랙핑크의 멤버 리사는 태국인이며,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는 4천 5백만명이다. 이는 태국 전체 연예인 중에서 1위이며, 대한민국 연예인 중에서도 1등의 수치다. 국내 2위는 블랙핑크 제니(3천 8백만명), 2위는 방탄소년단 공식인스타(3천 6백만명), 3위는 블랙핑크 지수(3천 5백만명), 4위는 블랙핑크 로제(3천 5백만명)다.(21년 1월 27일 기준)

 

토코피디아는 또 1월 초 인도네시아의 또 다른 초대형 스타트업 고젝과 합병논의 중이라고 밝히기도 하며, 향후 미국 증시에 기업공개(IPO)에 나설 계획이라고도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고젝 = 차량공유, 온라인 결제, 식품 주문 등이 가능한 원스톱 앱

 

tokopedia youtube

*BTS와 BLACKPINK의 토코피디아 광고 영상은 업로드 하루 만에 약 500만 조회수를 달성하기도 했다.

 

현재 토코피디아의 공식 트위터 메인에는 방탄소년단이,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블랙핑크가 채널 모델로 개시되어 있습니다. 

 

과연,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블랙핑크의 소속사인 와이지엔터테인먼트에 막대한 모델비를 지급한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까요?!

 

이번 토코피디아의 브랜드 홍보 대사 임명 소식이 빅히트와 와이지의 주가에는 또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추후 상황이 기대됩니다.

 

+27일 소식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자회사 비엔엑스와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자회사 와이지플러스에 총 7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한다고 밝힘.빅히트엔터가 300억원, 비엔엑스가 400억원을 각각 투자. 투자 이후 지분율은 빅히트엔터가 7.68%, 비엔엑스가 10.24%. YG PLUS가 빅히트엔터와 계열사의 음반과 음원을 담당하고, 빅히트엔터는 와이지엔터 소속 아티스트의 글로벌 멤버십 및 MD(머천다이징) 상품을 위버스 플랫폼에서 유통

 

 

내가 원하는 우리 민족의 사업은 결코 세계를 무력으로 정복하거나 경제력으로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직 사랑의 문화, 평화의 문화로 우리 스스로 잘 살고 인류 전체가 의좋게 즐겁게 살도록 하는 일을 하자는 것이다.

- 백범 김구 '나의 소원'

 

 

 

현대 친환경 수소전기차 넥쏘 / 뜻 / 제원 경쟁차 +개별소비세 적용가격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2021넥쏘(NEXO 1세대)에 대해 알아봅니다. 넥쏘는 투싼의 플랫폼으로 만들어졌지만, 기존 투싼과 달리 수소연료전치(FCEV)전용 모델로 개발되었는데요. 2018년부터 현대자

lifeexo.tistory.com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주(레그단비맙.CT-P59) / 임상 3상 허가 승인심사 / 국내외 치료제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레그단비맙(CT-P59)''렉키로나주' / 임상시험 승인 허가 심사 / 국내외 치료제개발 진행현황 최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12월 31일 은퇴 후 유헬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알

lifeexo.tistory.com

방탄소년단X블랙핑크 홍보모델 발탁한 토코피디아(tokopedia) 광고영상 / 오픈마켓 전자상거래 유니콘기업 인도네시아 위치

ⓒLIFEEXO

reference tokopedia twitter, lisa instagra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