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생밀정의 음악추천

kpop Music information + recommend


앨범 MAP OF THE SOUL : 7

가요/랩/힙합 - 친구(Friends)


발매사 Dreamus 

기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앨범소개

동갑내기 친구 지민과 뷔의 듀엣곡으로, 7년이 넘는 시간을 함께하며 부딪히고 더 단단해진 이들의 특별한 우정을 담았다. 지민이 직접 프로듀싱에 참여한 팝 록(Pop Rock) 장르의 곡이다. 지민과 뷔를 닮은 듯한 유쾌한 에너지를 선사하는 동시에 곡의 브릿지에서 소울풀한 R&B로 분위기가 바뀌면서 두 사람의 끈끈한 관계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전반적인 멜로디 라인을 통해 고음과 중저음의 매력적인 조화를 감상할 수 있으며, 마지막 코러스에 가스펠 콰이어(gospel choir)가 더해져 감동을 배로 전한다.



음악다시듣기

Youtube LINK(링크)



*방탄소년단 앨범의 정신적지주(?)이자 프로듀서 PDOGG(피독)이 역시 작곡에 참여했다. 


*방탄소년단과 현재까지도 함께하고있는 슈프림보이(Supreme Boi)또한 작사에 참여했다. 슈프림보이는 방탄소년단의 데뷔 전 연습생 멤버 중 한명이다. 연습생 중에는 아이언, 일레븐, 키도 등이 있었다. 슈프림보이는 방시혁이 알아본 프로듀싱 능력으로 빅히트에서 함께 일하게 되었다. BTS의 <DNA><IDOL><고민보다Go><Dionysus><상남자><Not Today><MIC Drop>등을 작사,작곡했다.


*작곡가 ADORA(아도라)는 비슷한 시기에 컴백한 여자친구의 앨범 중 <Labyrinth>의 작곡에 참여했다.


*방탄소년단의 <친구>에서 가장 독특한 점은 싱어송라이터 스텔라장 (Stella Jang)이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는 점이다. 스텔라장은 다수의 드라마 OST를 작곡한 능력자이며, 매드클라운, 폴킴과 협업한 곡들도 많은 인기를 얻었었다. 특히 스텔라장의 곡들중 가장 독특한 곡은 박문치, 러비, 치즈와 함께한 치스비치라는 프로젝트 걸그룹(?)의 Summer Love이다. 90년대 걸그룹을 오마주한 이 걸그룹(?)은 언더그라운드와 인디에서 유명한 각 멤버들이 의기투합해서 만든곡이다.


*가사에 등장하는 `만두 사건`은 뷔와 지민이 다투었던 에피소드로, 뷔가 직접 설명하기로 `안무하고 먹어라VS하면서먹는다`의 의견 갈림으로 다투었던 사건이다. 둘은 <친구>라는 곡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절친한 사이이다. `하루는 베프, 하루는 웬수`


*가창에는 지민과 뷔가 참여했지만, 작사에는 지민만 참여했다고 적혀있는것으로 보아, 이 곡은 지민의 `시점`에서 쓰였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저작자 등록을 하지는 않았지만, 뷔 또한 작사에 참여했으리라고 생각한다. 


*지민은 부산광역시 금정구 출신이며, 뷔는 대구광역시 서구 출신이다. 



가사(lyrics)

작사가 PDOGG,Supreme Boi,지민,ADORA,Martin Sjolie,스텔라장 (Stella Jang)

작곡가 PDOGG,Supreme Boi,지민,ADORA,Martin Sjolie,스텔라장 (Stella Jang)


유난히도 반짝였던 서울

처음 보는 또 다른 세상

땀에 잔뜩 밴 채 만난 넌

뭔가 이상했었던 아이



Related Post

방탄소년단(BTS) - Filter(필터)

방탄소년단(BTS) - ON(온)

방탄소년단(BTS)-00:00 (Zero O'Cloc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