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음악정보 

(오늘은)두줄리뷰

 - 2020 콘셉트 전쟁에 여자친구도 동참. 

 - 미국 진출의 초석이 될 앨범.


1. 여자친구 쇼케이스의 소개에 따르면 이번 앨범의 컨셉은 `청량마녀`이다. "‘回:Song of the Sirens’ 유혹 앞에 흔들리는 소녀"
 - 여자친구의 컴백 쇼케이스7월 13일 오후 8시에 코로나19로 인한 무관중 온라인 방송인 브이라이브와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었다. 
 - 여자친구의 리더는 소원이며 멤버는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이다.
 - 여자친구는 2015년에 데뷔했다.

2. 이번 앨범은 지난 2월 발매했던 [回:LABYRINTH](회:래버린스)에 이은 두 번째 ``시리즈이다. 
 - 교차로 리뷰에서도 언급했지만, 한자인 회(回)`돌이킬 회`이다.
 - 뮤직비디오에 `회`를 상징하는 미로가 등장한다. 


3. 앨범 명인 Sirens(세이렌)은 아름다운 노래(목소리)로 뱃사람들을 유혹해 죽음에 이르게 했던 그리스 신화 속 세이렌의 노랫소리(Song of the Sirens)에서 차용했다. 
 - Sirens(세이렌)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급차나 경찰차의 경보음의 영어단어인 `사이렌`의 어원이기도 하다. 
 - 세이렌은 신화 속에서 `반인반조`나 `반인반어`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과거와 현재의 스타벅스 로고


 - 스타벅스(STARBUCKS)의 브랜드 로고가 바로 `세이렌`이다. 스타벅스의 원래 브랜드는 꼬리가 두 개 달린 세이렌이 양 손으로 자신의 꼬리를 잡은 모습이다. 사람들을 홀려 스타벅스로 자주 찾아오게 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 동명의 곡과 콘셉트로 선미의 `사이렌`이 있다. 
 - 선미의 사이렌 작곡가 `FRANTS`는 여자친구의 이번 앨범 `Apple`에도 참여했다. (세이렌 중독?! 스벅마니아?!)

Siren(세이렌) 뜻 
- 신호, 경보, 여자의 모습을 하고 바다에살면서 아름다운 노래 소리로 선원들을 유혹하여 위험에 빠뜨렸다는 고대 그리스 신화 속 존재. 아름답지만 위험한 여자, 요부

4. 앨범 콘셉트 설명 및 뮤비 해석에 도움되는 정보
 - `Apple`의 뮤직비디오는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유혹에 빠져 황홀함을 느끼며 점차 변해가는 모습을 거대한 신전과 불타는 사과나무, 계단 꼭대기에 자리한 왕좌로 표현했다.
 - 여자친구의 소속사 쏘스뮤직(Big Hit Label)은 콘셉트 이해도에 어려움이 있을 것을 예상했는지, 매우 디테일하게 앨범 콘셉트를 소개하고 있다.
 

여자친구 twitter


여자친구의 이번 앨범은 유혹 앞에 흔들리는 소녀의 이야기를 전한다. 이전 앨범 [回:LABYRINTH](회:래버린스)를 통해 선택의 기로에 놓인 소녀의 복잡한 마음 상태를 표현했다면, [回:Song of the Sirens](송오브세이렌)에서는 옳다고 믿었던 길을 선택했지만 다른 길 앞에 흔들리는 모습을 표현했다. 

자신의 선택에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알게 된 소녀는 자신을 유혹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유혹 앞에 흔들리는 소녀의 이야기는 ‘나’와 ‘세상’ 사이에서 갈등하는 우리의 모습과도 맞닿아있다. 
세상으로 비로소 나온 20대. 고민 끝에 수많은 갈림길 중 하나를 선택했지만, 세상의 화려해 보이는 것들과 자신이 선택한 것을 끊임없이 비교하게 되고 선택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후회가 커진다. 

‘내 선택이 맞을까’ ‘다른 길을 가보는 것은 어떨까’라는 질문 속에 자신이 알지 못했던 또 다른 길이 눈앞에 펼쳐진다. 세상이 만들어 놓은 유혹 앞에 어떻게 살아야 할지 흔들리고 갈등한다.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지쳐서 주저앉아 있는 소녀의 눈앞에 나타난 사과, 이 사과를 통해 다른 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소녀가 자신을 이끄는 유혹의 목소리에 내면의 갈등을 겪으며 흔들리는 모습을 가사에 담았다. 특히 '마녀'라는 단어를 사용해 그저 유혹에 흔들리기만 하는 모습이 아닌 욕망에 솔직하고 당당한 여성의 모습을 표현했다.
  by.쏘스뮤직(빅히트레이블)

여자친구 twitter


5. 타이틀곡 Apple(애플)은 과일인 사과를 말하며, 작사와 작곡에 여자친구의 멤버인 은하유주가 참여했다. 특히 빅히트 소속 프로듀서들과 작사, 작곡가들이 참여했고, 방시혁 프로듀서 또한 참여했다. 
 - 동화 `백설공주`에서 왕비(마녀)가 공주에게 건네는 사과는 독사과이다.
 - 성경 창세기전에 따르면, 선악과를 먹은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추방되었다.(사과는 선악과의 여러 모습 중 하나 이다)

6. 5번 트랙인 `Creme Brulee(크렘 브륄레)`는 커스터드 크림 위에 설탕을 얹고 표면을 토치등으로 열을 가해 딱딱한 설탕막을 씌운 프랑스 디저트이다. 

 - 크렘 브륄레는 유럽에서 유명한 디저트 중 하나로, 유럽에서 유명한 디저트로는 마카롱, 마들렌, 와플, 젤라토, 티라미수, 수플레 등등이 있다.


7. 뮤직비디오 속에서 나무가 불타는 장면은 CG가 아니며, 직접 나무를 불태웠다. 또한 쇼케이스에서 신비의 설명에 따르면, 더 불타게 하기 위해 기름을 부었다고 한다. 


 - 유주의 연기를 내뿜는 장면도 CG가 아니라고 밝혔다. (방법은 비밀이라고 말함)


8. `Apple(애플)`은 총 14명의 작사, 작곡가가 참여했다.
 - 작곡가 PDOGG는 방탄소년단(BTS)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봄날, DNA, IDOL`을 작곡했다. Fake Love, 피 땀 눈물, ON, 불타오르네, Dionysus, Black Swan등 다수의 곡 작곡
 - 작곡가 노주환은 여자친구의 `밤, 해야, 교차로, TRUST`등을 작곡했다.
 - 작사가 이스란은 레드벨벳의 `짐살라빔` 태연의 `Happy`, 방탄소년단의 `Filter`, 갓세븐의 `니가 부르는 나의 이름`등을 작사했다.

9. 이번 앨범의 콘셉트 포토는 총 3개의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 Broken Room(브로큰 룸), Tilted(틸티드), Apple(애플)
 - 각각 `깨진 방, 기울어진, 사과`를 의미한다.


NOW naverpost

 10. 여자친구는 온에어로 방송되는 라디오 네이버 NOW(나우)의 게스트로 참여했다. 
 - 네이버 NOW는 여자친구 은하,엄지가 어벤걸스로 DJ 활동을 하기도 한 프로그램이다.
 - 어벤걸스의 멤버는 은하(여자친구), 지애(러블리즈), 효정(오마이걸), 다영(우주소녀), 나은(에이프릴)이었으며, 현재는 은하 대신 엄지가 DJ로 참여중이다.

주간아이돌 twitter


11. 여자친구는 7월 15일 주간아이돌에 출연할 예정이다. 
 - 방송시간 오후 5시. 채널 MBCevery1
 - 주간아이돌에 셀카를 올린 신비는 사과머리(?)를 하고 있다. (진짜 사과 아님 주의)

12. 아이돌 밥 먹이기 예능인 케이밥스타에 7월 14일 출연할 예정이다. 
 - 케이밥스타는 이영자, 김숙을 MC로 하고있고, 케이팝 아이돌들의 몸보신(?)을 시켜주는 유튜브 예능이다.
 - 여자친구 이전에, 아이즈원, 몬스타엑스, SF9, 엔플라잉, 우주소녀, 뉴이스트, 크래비티가 출연했었다.
 - 케이밥스타 채널 바로가기

'Apple(애플)' 뮤직비디오 MV

다시듣기


回:Song of the Sirens Showcase 'Apple' Performance 무대 안무영상

다시보기


Showcase '回:Song of the Sirens' 쇼케이스 풀영상

다시보기


앨범回:Song of the Sirens

장르 - 댄스 / 가요 (팝(Pop)

앨범공개일 2020.07.13

발매사 ㈜ 카카오 M 기획사 쏘스뮤직


가사/Lyrics

작사가, 작곡가 : FRANTS,PDOGG,'Hitman' Bang,황현 (MonoTree),은하 (여자친구),Hannah Robinson,Richard Phillips,Alex Nese,Chendy,유주 (여자친구),노주환,김진 (makeumine works),구여름 (Makeumine Works),이스란


가시덤불 길 위에

짙게 남겨진 발자국은 핏빛

차가운 그 선택은

틀렸던 건지 왜 이렇게 아픈지



반응형